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캘리포니아의 일상/괜찮은 로컬 맛집들

샌프란시스코의 소문난 길거리 맛집 - 아리아 코리안 타파스

반응형




ARIA KOREAN TAPAS @ SAN FRANCISCO


샌프란시스코 중심에서 만난 한국의 맛 





글/사진 LA 폴 




LA 폴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유니온스퀘어 주변을 한참 걷다가 갑자기 배가 고파옵니다. 뭐 간단하게 먹을 것이 없을까 고민을 하는 중에 지인이 불쑥 "라면에 김밥이나 먹으면 좋겠다"라고 흘려 말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중심 유니온스퀘어에서 라면에 김밥을? 그러나 전혀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직 다리에 힘이 남아있다면 스마트폰을 열고 'ARIA KOREAN TAPAS'를 찍어 보세요. 약 10분 거리에 자리한 식당이 검색된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출발하세요. 




유니온스퀘어에서 게리(Geary) 스트리트를 따라 무작정 걸어봅니다. 나름 걸으면서 즐기는 샌프란시스코는 또 다른 낭만이 있습니다. 라킨(Larkin) 스트리트가 만나는 사거리에 도착하면 우측으로 라킨 길을 따라 방향을 틉니다. 그러면 가까이에 눈길을 끄는 노란색 간판이 보입니다. 빨갛게 물든 닭을 보자니 무엇인가 매콤한 것을 먹은 듯합니다. 그리고 한국인이라면 코에 익숙한 그 치킨 냄새가 코끝을 자극합니다. 제대로 찾아온 것이 맞는 듯해요. 




아리아 코리안 타파스에 도착하고 주변을 살핍니다. 줄이 좀 깁니다. 한국적인 길거리 음식인데 뭔가 힙한 느낌도 납니다. '타파스'는 스페인 애피타이저를 보통 일컫는 메뉴로 뭘 얹어서 먹는 메뉴들이 많죠. 남미를 갔을 때 여러 재료를 한꺼번에 시켜서 볼 하나에 다 담아서 덮어 먹는 사람도 봤는데, 그걸 타파스라고 했던 기억도 있네요. 여하튼 코리안 타파스는 무슨 메뉴일까..., 들어가보니 그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게는 정말 작습니다. 중앙에 키친이 있고, 오른쪽으로 기다란 테이블이 있습니다. 옹기종기 모여 앉아서 라면에 김밥, 또는 정체불명의 한국 음식을 먹고 있는 친구들을 보니, 중학교 때 동네 분식집 생각도 납니다. 벽면을 가득 채운 낙서. 온통 맛있다는 표현이 가득하네요. 맛 하나로는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뭐가 맛있을지 몰라 일단 콤보를 시켜봅니다. 불고기 김밥에 닭강정 등이 나옵니다. 일단 김밥을 한입 넣어봅니다. 와 불고기 향과 맛이 정말 가득하게 이 안에 담겨 있고, 이것 하나만으로도 밥이 될 정도로 만족스러운 느낌입니다. 닭강정은 독특한 소스 맛이 자꾸만 침샘을 자극합니다. 먹고 먹고 먹어도 자꾸 먹고 싶게 만드네요. 손님이 계속 밀려와서 제 옆자리 바닥에 앉은 백인 소녀들은 한국식 상을 펴고 라면을 먹습니다. 참 이 모습이 정겹습니다. 







이 집은 주인장은 단지 길거리 한국 음식을 파는 것이 아닌 그 안에 문화를 함께 담아서 판다고 합니다. 사실 주인장을 만나보고 싶었지만 이 날은 자리를 비우셨다고..., 대신 와보고 싶었던 가게를 방문한 것을 위안으로 삼습니다. 타파스라는 이름에 어울리듯 이집 시그니쳐 중 하나는 스팸 캔에 이것저것 음식을 담아서 쌓아 올린 메뉴가 인기라고 합니다. 다음 샌프란시스코 방문에는 꼭 먹어보려고 합니다. 






한식 세계화는 궁중요리 아닌,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 속에서 찾아야



이곳 미국에서는 많은 이들이 한식을 세계에 알린다며 거창한 간판을 내걸고 메뉴를 준비합니다. 그러나 그런 메뉴들 대부분을 살펴보면 정말 한국인이 평소에 먹는 음식일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한식의 세계화는 사실 우리가 늘 먹고 즐기는 음식 속에서 발견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리아 코리안 타파스는 진정 한국 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 독특한 소스와 닭강정의 만남은 분명 한국식 길거리 음식에서만 낼 수 있는 맛입니다. 


사실 이곳은 샌프란시스코 다운타운 중심에서 약간은 외진 곳에 자리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미국 청년들이 몰려드는 이유는 분명 한국의 길거리 음식이 이들 입맛에 통한다는 증거가 아닐까요. 여기에 한국 힙합 문화까지 더해졌으니, 아리아 코리안 타파스는 참 재미있고 맛있는 명소임이 분명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여행 중이시면 꼭 한번 들려보세요. 단 일요일에는 문을 닫습니다. 



ARIA KOREAN TAPAS 


932 LARKIN ST. SAN FRANCISCO, CA 94109


맛있게 보셨다면, 왼쪽 아래 공감 버튼 꾹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