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캘리포니아 로드트립/무비로드

[무비로드] SF 영화의 단골 배경. 트로나 피나클스(Trona Pinnacles)

반응형

Trona Pinnacles, CA

캘리포니아 내 또 다른 혹성

 

글 / Paul Hwang

 

 

미국인들에게 <스타워즈> 만큼이나 인기를 SF 대작인 혹성탈출. 그중에서도 2001년 버튼의 혹성탈출은 이전 전작들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감독 특유의 독특한 연출법이 가미된 명작으로 통합니다. 영화를 이들에게는 익숙한 스토리로 지능이 있는 유인원이 살고 있는 행성 위에 불시착한 비행사 레오 데이비드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화 유인원의 혹성. 바로 그곳은 어디였을까? 2001 혹성탈출은 바로 캘리포니아주 트로나 지역에 자리한 라임스톤의 성지, 트로나 피나클스에서 촬영됐다고 합니다. 이곳은 로스앤젤레스에서 북동 방향으로 160마일 떨어진 곳에 자리했으며, 3시간 정도면 도착할 있는 거리입니다.

 

 

트로나 피나클스는 유명 관광지나 국립 공원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이들의 귀에 익숙한 지역은 아닙니다. 이곳은 미국 자연공원을 관리하는 기관 하나인 BLM 관리하고 있으며, 1968년에 투파 보존지역으로 선정됐다고 하네요. 겨울에는 엄청난 비가 내리기 때문에 입구를 폐쇄하기도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캠핑은 있지만 화장실 외에 별도의 시설이 없기 때문에 모든 장비를 개인이 준비해와야 합니다.

 

 

트로나 피나클스로 이어지는 178 도로를 타고 달리다가 피나클스 로드 부터는 약 6마일의 비포장 코스가 펼쳐집니다. 길이 험하고 타기 힘든 정도는 아니지만, 가능하면 차고가 높은 SUV 타거나, 일행과 함께 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기가 있을 때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웅덩이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0분을 달려 트로나 피나클스에 가까워지면 정말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에 같은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집니다. 바짝 마른 오지 위에 500여 종이 넘는바위들이 솟구쳐있으니 정말 감탄할 수 밖에 없지요. 마치 거대한 가시 넝쿨 같은 모습에 살짝 겁이 나기도 하네요. 차를 세우고 가까이서 바라보고 있자니 모습에 또 한번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네요. 그런데 어떻게 이런 바위들이 생겨난 것일까요?

 

 

여러 설들이 있지만 1~10만 년 전호수 바닥에서 끓어오른 마그마 같은 종류의 것들이 물과 만나면서 그대로 굳어지면서 물 아래 이런 모양들을 만들어냈고 후에 호수가 증발하면서 괴석들이 모습을 드러낸 것으로 보고 있다네요. 그렇게 만들어진 것들을 칼슘 카보네이트로 구성된 투파(TUFA) 또는 라임스톤이라고 하고, 모노 레이크에 형성된 것들과 유사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로나 피나클스의 경우가 조금 높이를 지니고 있어 관람용으로는 가치가 더한듯 합니다. 지질학적으로 이들의 나이를 보통 1만 1천에서 많게는 10만 년까지도 보고 있다니, 이곳에서 만나는 하나하나가 정말 신기하게 여겨지네요.

 

영화 스타트랙 V의 배경으로 쓰인 트로나 피나클스. Photo=Google Image

 

특이한 지형에서는 <혹성탈출(2001년작)> <스타트랙> , <로스트 인 스페이스>와 같은SF 영화들의 단골 촬영지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또한 <스타워즈> 팬들에게는 코스튬 플레이를 있는 가장 멋진 장소로 알려져 마니아들이 사진 또는 영상을 찍기 위해 많이 찾는다고 하네요. 여기에 각종 인스타그래머, 유튜버들에게도 숨은 명소로 통한 만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내에 존재하는 다른 혹성인 트로나 피나클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자택격리행정명령 등에 따라 가능하면 이런 지역을 찾는 것이 좋은 않은 시기입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끝을 맺으면 한번 자동차를 타고 찾아보세요. 마치 <혹성탈출> 영화 주인공처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있습니다.

 

트로나 피나클스를 버추얼로 만나보세요

https://www.google.com/maps/@35.6174322,-117.3681384,3a,75y,241.8h,103.81t/data=!3m8!1e1!3m6!1sAF1QipM9dMsyh_Rj4SPrZ_HSTWIXUOKaiUMoEt8YV-Tx!2e10!3e11!6shttps:%2F%2Flh5.googleusercontent.com%2Fp%2FAF1QipM9dMsyh_Rj4SPrZ_HSTWIXUOKaiUMoEt8YV-Tx%3Dw203-h100-k-no-pi-0-ya57.677135-ro-0-fo100!7i8704!8i435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