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캘리포니아의 일상/라이프 스토리

미 서부 로드트립을 위한 최고의 전기차. 폭스바겐 ID. 버즈

반응형

전기차로 부활한 미 서부 여행자들의 아이콘

폭스바겐 ID. 버즈 미국형

 

 

폭스바겐 미국이 지난 6월 2일 캘리포니아 헌팅턴 비치에서 열린 내셔널 폭스바겐 버스 데이를 통해 미국형 2025 ID. 버즈를 공개했습니다. ID. 버즈는 폭스바겐의 아이콘이자 미국 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한 마이크로버스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얻어 만든 순수 전기차입니다. 다시 이 버스가 전기차로 부활한다는 이유로 유럽에서는 이미 큰 인기를 끌며, 본격 판매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미국에는 모델과 관련 다양한 예측이 많았지만, 결국 3열 시트와 더 큰 배터리를 지닌 모델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ID. 버즈가 눈길을 끈 것은 역시 디자인 때문인데요. 폭스바겐 마이크로 버스의 특징인 전면 중앙에 자리한 대형 VW 로고가 자리하고 여전히 밴 디자인의 레이아웃을 지닙니다. 다만 오리지널의 'V' 형 모양의 프런트 트림은 LED 헤드라이드를 연결하는 2개의 라인으로 자리해, 폭스바겐 ID.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이어갑니다. 2열은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어떤 방향에서든 쉽고 편하게 탑승할 수 있고 D 필러에 자리한 3개 환기구 장식은 오리지널 마이크로버스에서 가져왔습니다.

 

 

실내는 복고풍 느낌이 덜하지만 단순하고 수직형 대시보드는 뉴트로라고 불려도 좋겠습니다. 5.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9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구성은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전달하며 실내 온도 조절 및 라디오 볼륨 장치 등은 터치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시트 구성은 7인승 또는 6인승을 만날 수 있고, 6인승은 2열에 캡틴 시트가 자리합니다. 2열과 3열을 비교적 평평하게 접을 수 있고, 3열 자체를 아예 분리할 수 있기에 차박이나 캠핑에도 어울립니다. 특히 두 개의 패브릭으로 만든 보관함이 제공되서 물건을 정리하기 좋고 반투명 기능을 갖춘 선푸르도 더할 수 있습니다. 

 

 

ID. 버즈는 기본 282마력 후륜 모터로 움직입니다. 여기에 91kWh 배터리 팩이 자리합니다. 유럽에 판매 중인 2열 모델의 경우는 82 kWh 배터리팩이 들어가는 것과 비교하면 미국형 모델이 더 큰 힘을 낼 것을 기대합니다. 여기에 듀얼 모터 버전을 고르게 되면 약 330마력의 힘을 누릴 수 있고 최고시속도 99마일로 높아집니다. 충전은 최대 170kW 레벨로 25분 안에 10~80%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ID. 버즈는 폭스바겐의 최신 MEB 플랫폼 위에 만들어집니다. 이미 시장에 판매 중인 ID. 4 역시 같은 플랫폼으로 만듭니다. 하지만 버즈 쪽이 ID. 4보다 무려 10인치가 더 깁니다. 늘어난 길이 대부분은 휠베이스 때문인데 그만큼 실내 공간 확보에 큰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서스패션은 앞 스트럿, 뒤 멀티 링크가 자리하고 제동 장치는 앞 디스트, 뒤 드럼 브레이크를 씁니다. 

 

 

폭스바겐 미국은 오는 2024년 6월 정도에 ID. 버즈의 본격 판매를 예상합니다. 아직도 1년을 더 기다려야 하지만, 미국형 모델이 공개된 후 미 서부 로드트립을 즐기려는 이들의 관심이 크게 쏠렸다고 하네요. 저도 하나 장만해볼까 하는데요, 과거 아이콘으로 통했던 마이크로버스의 전기차 버전. ID. 버즈가 어떤 평가를 받을지 기대를 모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