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캘리포니아의 일상

[라이프] DMV 안 가도 OK! 차량 등록 갱신 DMV NOW 통해 쉽고 빠르게

반응형

 

캘리포니아 'DMV NOW' 키오스크

DMV 안 가도 차량 등록증 갱신을 쉽고 빠르게 

 

글 / Paul Hwang

 

 

코로나 19로 인해 캘리포니아에 내려진 자택 대피령이 상당히 오래가고 있습니다. LA 카운티의 경우 5월 15일까지 이어질 전망이고, 다른 카운티 또한 아직 종료 시점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지 못합니다. 지난 3월부터 이어진 행정명령이 생각보다 오래가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네요. 그중에서 4월, 5월에 차량 등록이 만료되어 갱신이 필요하신 분들은 캘리포니아 DMV(차량등록국)가 임시로 닫았다는 뉴스에 발만 동동 구를 뿐입니다. 

 

코로나 19로 DMV 임시로 문 닫아 불편 늘어

 

사실 차량 등록 갱신은 고지서를 받고 온라인으로 신청 후 편지로 갱신증과 이어(YEAR) 스티커를 받으면 됩니다. DMV에서도 차량 등록 갱신과 관련해서 DMV가 문을 닫았을 때 해결법을 알리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그 편지가 과연 언제 올지 모른다는 것이죠. 대부분 차량 등록 만료 3개월 전에 이 고지서를 받곤 합니다. 그런데 받자마자 하시는 분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저도 고지서를 1월 말에 받고 미루고 미루다가 3월 말에 DMV가 문을 닫는다는 뉴스가 나오자 부랴부랴 고지서를 꺼내 갱신 마감일을 확인했답니다. 저는 4월 중순까지 끝내야 했기에 그야말로 발에 불이 떨어진 것이죠. 

 

차량 등록 갱신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DMV NOW. 사진=cadmvnowkiosk.com

 

온라인 신청 후 우편으로 날아 올 갱신 된 등록증과 이어 스티커를 기다리다가는 목이 빠질 것 같고. 그 안에 갱신이 안된 이어 스티커를 달고 다니다가 경찰에게 잡힐 염려도 있어 걱정이 앞섰습니다. DMV에서는 코로나 19 기간 동안 이어 스티커 갱신이 안된 경우 잡힐 우려도 있으니 온라인을 통해 갱신했다는 영수증을 항상 지참하고 다니다가 경찰이 물으면 보여주라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티켓을 끊을 일은 없겠지만, 이래저래 시간 낭비죠. 

 

뭔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끝에 CA DMV NOW라는 키오스크 기계가 눈에 들어옵니다. 운전면허 갱신이 아닌 차량 등록 갱신은 저도 항상 DMV 건물 안에 자리한 키오스크를 통해 기다리지 않고 쉽고 편하게 끝냈습니다. 그런데 그 키오스크 기계가 DMV 건물이 아닌 일반 마켓, 상점 등 캘리포니아 내 상당한 곳에 자리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찾아간 마켓에서 DMV NOW 키오스크를 만날 수 있었죠. 

 

DMV NOW 키오스크 사용법. 정말 쉽고 편하답니다. 사진=cadmvkiosk.com
한국어 지원도 하기 때문에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이용 방법은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심지어 화면에서 '한국어'를 고를 수도 있어요. 그 다음에 고지서에 나온 바코드를 기계에 스캔을 하면 내 차량 등록 정보가 뜹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카드로 결제(현금 안 받습니다)를 하면 그 자리에서 갱신된 등록증과 이어 스티커가 기계 아래에서 나옵니다. 정말 쉽고 빠르고, 편지가 올 때까지 기다리며 마음을 졸일 필요도 없습니다. 

 

DMV NOW 키오스크를 통해 제공하는 DMV 서비스들

 

DMV NOW가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이 기계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은 한정적입니다. 차량 등록증 갱신이나 드라이브 레코드 확인, 보험 정보를 갱신하는 기능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으로 골치를 앓는 분들에게는 이 마저도 정말 천국이겠네요. 코로나 19로 DMV가 닫는 동안 운전면허증 갱신은 다행스럽게도 3~5월 사이 만료자에 한해 운전기록상 이상이 없는 경우 60일 자동 연장을 해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DMV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DMV NOW 키오스크 통해 빠르고 쉽게 차량 등록 갱신 후 받은 이어 스티커

 

코로나 19로 인한 캘리포니아 자택대피령으로 인해 차량등록증 갱신 때문에 머리가 아프신 분들은 간단하게 내 지역 주변 DMV NOW 키오스크 위치 검색 후 편안하게 찾아가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키오스크가 대부분 대형 마켓 안에 자리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장갑도 착용하시길 권합니다. 

 

 

캘리포니아 내 DMV NOW 키오스크 위치 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