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사 중 비교적 저렴한 이용료로 여행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항공사가 있습니다. 바로 스피릿 항공입니다. 그런데 저렴한 항공료 대신 기타 부가 서비스로 비용해야 하는 것이 많은 이유로 "승무원 미소 빼고는 다 돈 내야"한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항공권 취소 후 항공사가 제공하는 크레딧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약간은 적용하기 힘든 과정 등이 있어서, 이번에 소개글을 한번 써봅니다. 스피릿 항공사를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스피릿이 아닌 타 항공권 예매 사이트로 한 경우 캔슬은 스피릿에서만 가능합니다.
미국에는 프라이스 라인, 익스피디아 등 항공권을 비교 분석해서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그런데 프라이스 라인 기준으로 스피릿 항공사를 구매했을 경우, 취소는 프라이스 라인 자체에서는 안되고 스피릿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익스피디아나 다른 사이트는 모르겠지만, 제가 이용한 프라이스 라인의 경우는 취소는 프라이스 라인 자체가 아닌 스피릿 항공사를 통해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항공사 웹사이트 상단 'MY TRIPS'를 누른 후 회원이 아닌 경우 'FIND MY TRIP'에서 컴컴펌 코드와 라스트 네임을 넣고 내 여정을 검색하면, 하단에 취소가 나옵니다.
2. 스피릿 항공권 취소는 출발 7일전 예약 24시간 이내라면 전액 환불
스피릿 항공권 취소 후 환불은 출발 7일전, 예약 24시간 이내라면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매 후 24시간이 지나고 출발이 7일 이내라면 $99 취소비가 붙습니다. 즉 $99 제외한 금액을 환불해주는데, 이때는 크레딧으로 받습니다. 그러니 처음 예약할 때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3. 여행 사이트 통해 항공권 구매 시 여행자 보호 보험 구매는 필요한가?
스피릿 항공의 경우 항공사를 통해 취소가 가능한 경우이기에 여행 사이트에서 구매한 보험 여부가 취소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사에서 리펀 받은 크레딧 등을 증거로 해서, 취소로 손해본 만큼 별도로 보험회사에 클레임을 걸어야 합니다. 흔히 보험을 샀으니까, 알아서 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클레임도 결국 본인이 해야 합니다. 여행 사이트에서 항공권 구매 시 보험도 구매하게 되면 이메일로 해당 보험사의 약관 번호가 옵니다. 이것을 가지고 클레임을 신청할 때 관련 내용 등을 기입하면 됩니다.
4. 스피릿 항공 취소 시 크레딧은 어디로?
스피릿 항공 웹사이트에서 취소를 하게 되면 영수증을 다운로드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영수증 어디에도 크레딧 관련 내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문의해보니, 영수증에 나온 컴펌 코드(취소 전 받은 컴펌 코드)가 결국 크레딧 코드라고 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영수증을 다운로드하시고,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5. 스피릿 항공 웹사이트에서 재 예매 시 크레딧 적용 방법은?
스피릿 항공사 웹사이트에 항공권을 다시 구매할 때는 먼저 일반적인 예약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경로를 검색해 입력하고 출발 날자 등을 넣습니다. 이후 탑승자 정보나 좌석 구매, 짐 구매 여부 등을 넣고 마지막 결제 페이지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결제 페이지를 아무리 둘러봐도 크레딧을 넣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부 여행객은 결제 페이지 다음에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크레딧 카드 등의 정보를 넣고 예약을 누르기도 합니다. 그럼 크레딧 적용 없이 그대로 예약이 되는 겁니다. 이때는 결제 페이지에 'TOTAL DUE'라는 바 오른쪽에 최종 결제 금액이 나오고, 그 밑으로 'REDEEM A VOUCHER OR CREDIT'이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이걸 누르시고, 바우처가 있다면 바우처에, 크레딧이 있다면 아까 영수증에 나온 컴펌 코드를 넣으시면 해당 크레딧을 확인하시고 적용을 누르시면 크레딧 만큼 항공료가 깎인 걸 볼 수 있습니다.
6. 한국 이름의 경우 간혹 FIRST NAME 중 하나가 누락될 수 있다?
스피릿 항공사 웹사이트를 통해 취소를 하고 받은 영수증에 FIRST NAME 중 하나가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한국인 이름이 OO OO 그리고 성이 붙는 경우가 많아서, FIRST NAME에 공간이 있으면, 예를들어 GIL DONG HONG이라면, 영수증에 GIL만 찍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크레딧을 적용해 재 구매 시 여행자 신상 이름과 크레딧 상 이름이 맞지 않아서 적용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항공사 전화보다, 스피릿 항공 웹사이트 CONTACT US를 누르시고 'LET'S CHAT'을 통해 해결하셔야 합니다. 대화창에서 사정을 말하면, 상담원이 본인 확인을 위한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복사본을 요구하는데, 이때 면허증 등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파일을 대화창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참 복잡하죠.
여하튼 스피릿 항공사를 이용할 때, 외부 여행 사이트를 통해 예약할 경우 취소 여부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라이스 라인 처럼 스피릿 항공사를 통해서만 취소가 가능한 경우라면 아예 처음부터 항공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여하튼 한인들도 많이 이용하시는 스피릿 항공, 취소와 크레딧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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