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캘리포니아 도시 이야기/센트럴 코스트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의 랜드마크가 된 미국에서 가장 큰 무화과 나무

반응형

Morenton Bay Fig Tree @ Santabarbara 

1876년 호주의 한 선원이 선물. 지금은 산타바바라의 랜드마크

 

글/사진 폴황(인스타 @caliholic)

 


지중해풍 기후를 지닌 남부 캘리포니아의 휴양도시 산타바바라. 이곳에는 다양한 볼거리를 물론 아름다운 경치로도 유명하지만 꼭 한번 들려볼 만한 랜드마크가 있어 눈길을 끕니다. 산타바바라 암트랙 기차역 뒤에는 높이 약 80피트, 둘레 약 41.5피트의 크기를 지닌 거대한 무화과나무가 있습니다. 바로 모레톤 베이 무화과나무(Moreton Bay Fig Tree)라고 불리는 나무인데요. 무화과나무 품종인 피쿠스 마크로 필라로는 미국에서 아마 가장 큰 것이 아닐까 추정됩니다. 

 

산타바바라 기차역 뒤에 자리한 무화과 나무

 

그런데 어떻게 이곳에 이런 거대한 무화과 나무가 자리하게 된 것일까요? 사연들 살펴보니 역사가 상당히 깊습니다. 1876년 산타바바라를 찾은 한 선원이 호주 모레톤 만에서 나는 무화과나무 묘목을 이곳 현지 소녀에게 선물했다고 합니다. 그 후 이 나무를 몬테시토 길 모퉁이에 심었고 남태평양 교통 회사가 소유한 땅에 이를 옮겨 심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무화과 나무

 

나무는 무럭무럭 자라서 1970년에는 산타바바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공식 지정되었고, 1976년 나무의 소유가 산타바바라시로 양도되었습니다. 엄청난 크기의 이 나무는 이후에도 캘리포니아 빅 트리 레지스터에 등록됐고 펜스로 둘러싸여 보호 중입니다. 

 

산타바바라 기차역을 찾을 떄 한번 들려보면 좋겠습니다

 

나무의 크기는 지난 1997년에 측정됐다고 하는데요, 가지가 뻗어나간 넓이가 약 176피트, 높이는 약 80피트, 둘레는 무려 41.5피트라고 합니다. 웬만한 2층 건물 크기와 맞먹느 이 무화과나무는 산타바바라를 찾는 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줄 명소로 통하는데요. 아무래도 보호가 필요한 이유에서인지 드러내 놓고 방문자를 반기는 그런 모습은 아닙니다. 

 

나무는 산타바바라 암트랙 기차역 뒤에 자리해 있고, 기차를 타고 이 곳을 찾거나 혹은 스턴스 워프와 같은 산타바바라의 피어를 찾을 때 한번 들려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